f4_o.gif 담양관광안내지도

고려통일 대전지 창간사
담양국씨(潭陽鞠氏)

인물사 | 인물사1 | 인물사2 | 인물사3 | 인물사4 | 인물사5   

입력날짜 : 2012. 04.05. 17:16



지금까지 연재해온 담양성씨 인물사 담양 국씨편에서는 이번까지 11명이 소개됐습니다. 연재된 내용은 고려 통일 대전지에서 옮겨 싣는 형식을 취했습니다. 지난2007년 경기도 파주시에 건립된 고려통일 대전에는 총 385위가 배향되어있습니다. 이 고려통일 대전지에는 배향된 인물에 대한 약전과 교려통일 대전 건립개요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대전에 담양국씨 인물 11위가 배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독자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고려통일 대전지 간행사를 소개합니다. 이간행사는 고려역사 선양회 총재인 전국회의원 차화준 선생이 쓴 것입니다.
<편집자주>

고려 역사 선양회가 펴낸 고려통일 대전지는 고려통일 대전에 배향된 총385위에대한 약전과 고려통일 대전 건립개요등이 수록되어 있다. 왕건 태조 이하 34명의 고려 역대 제왕고 475년간 고려 역사를 수놓은 351명의 각 분야에서 위공을 세운 인물들이다.
이들은 2007년 10월 경기도 파주시 통일동산에 세워진 고려통일 대전에 봉안된 인물들로 개국 및 삼한 통합공신에서부터 국난극복의 주역들, 문화창달에 크게 기여한 선현들 그리고 두문동 충절신들 까지를 망라하고 있다.

인물들을 통한 고려역사의 개관과 고려통일 대전에 배향된 제위의 행적을 널리 알리는 것이 이책 발간의 기본 취지다.
이번 발간은 고려사 관련 편찬사업의 그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졌다.
역대 제왕과 351 제위의 약전 모두가 고려사와 고려사절요등 정사의 기록에 기초하였다. 그러나 역사적 평가에 있어 기존의 것에 구애받지 않았고 고려사 전반을 긍정적으로 재인식하려는 최신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였다. 또한 각 문중에서 제공한 자료들을 크게 참고 하였으며,근세에 들어와 발견된 지석의 기록등 정사가 담지못했던 내용을 적극적으로 참고하였기에 이들 약전에서는 이전의 관련 책자에서 찾아보기 힘든 새로운 사실들을 적지않게 발견할 수 있었다.

본회가 청설 이래 가장 크게 역점을 두었던 사업은 고려역사를 한눈에 돌아볼 수 있는 도량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염원은 14년간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2007년 10월에 고려대전의 완공으로 그 단초를 마련하였고,이제 봉안 제위의 전기를 발간함으로써 고려역사의 본격적 선양과 재인식을 위한 물적, 정신적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이책을 통해 태조 왕건이 추진했던 민족융화적인 통일정책과 민족자주정신이 수많은 침략을 겪으면서도 끝까지 견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시대를 부끄럼없이 살다간 한분 한분의 삶을 살피면서 우리는 고려의 시대정신을 정확하게 인식 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힌다.